본문 바로가기
공군

#03 공군 기본군사훈련단 훈련 일정 (0주차-1주차)

by 푸린세스리지 2024. 7. 5.
반응형

안녕하세요! 오늘은 공군에 합격한 뒤 공군으로서 첫발을 떼게 되는 기본군사훈련단(일명 기훈단)의 훈련 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 

기훈단은 정예 공군인이 되기 위해 5주간 훈련을 받는 곳으로 경상남도 진주에 위치하고 있는데요. 모든 공군 입대자는 이곳으로 입소하게 됩니다. 입영일로부터 총 5주 일정이지만 입소 후 일주일은 가입소 기간으로 실제 훈련은 진행하지 않아 기훈단 일정을 지칭할 때 0주차부터 훈련 1-4주차로 쓰이고 있습니다!

 

공군 기본군사훈련단 0주차 일정

기훈단 0주차의 경우 공군으로서 군생활을 할 수 있는지 테스트하는 가입소 기간으로 훈련병이 아닌 후보생으로 불리게 됩니다. 검사 결과에 따라 퇴소 조치가 될 수 있으며 자진 퇴소도 가능한 기간인데요. 입영식을 시작으로 본인의 대대 중대 소대 각 번호를 부여받게 되며 신체검사와 복무적합도 검사, 인성검사, 입영이발, 피복측신 등을 진행합니다.

 

 이때 대기시간이 정말 많아 읽을 책을 1~2권 가져가는 것이 좋다고 합니다. (동기끼리 서로 빌려 읽기도 한다네요!) 또한 해당 기간은 보급품을 받기 전으로 군복이 아닌 일상복을 입고 지내게 되므로 일주일치의 여벌 옷과 속옷, 수건 등을 챙겨가셔야 합니다.

 

➡️입영 시 알아두면 좋은 팁

**기수마다 차이가 있으나 대대, 중대, 소대는 이름순 혹은 들어온 순서대로 나눈다고 합니다.

**짝수 기수의 경우 2대대, 4대대이며, 홀수 기수의 경우 1대대, 3대대입니다. ex. 858기 → 2대대, 4대대

 

공군 기본군사훈련단 1주차 일정

본격적으로 훈련이 시작되는 1주차에는 최종 합격생들의 입단식을 시작으로 병영생활교육, 도수제식, 집총제식, 전투뜀걸음 등을 진행합니다. 0주차에 입었던 개인 물품을 모두 집으로 돌려보낸 후 군복과 각종 보급품, 총기를 수령하게 되는데요. 

 

또한 남은 4주간 기훈단에서의 각종 근무를 맡아줄 자치근무자를 선정하게 됩니다. 공군의 자대배치는 기훈단과 특기학교의 5:5 비율로 합산한 성적순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훈련 점수가 매우 중요한데요! 근무의 경우 가점을 주기 때문에 훈련병들이 근무를 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일부 근무는 선발 기준에 맞는 테스트 진행 후 선발되며 대부분은 가위바위보로 선정하게 된다고 합니다. 일단 많은 근무에 지원을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특별히 1주차에는 바로 특기적성검사(ASCT)가 시행되는데요. 해당 특기시험과 자격증으로 본인 특기가 결정됩니다. 특기시험은 총 10과목이지만 각 특기마다 반영되는 과목이 달라 본인 특기와 관련된 과목을 잘보는 것이 중요한데요. 시험이 매우 많은 문제를 짧은 시간에 풀어내는 방식으로 따로 준비할 방법은 없다고 합니다.

 

➡️특기적성검사(ASCT)

특기적성검사(OMR, 객관식)
산수, 도구사용법, 기계원리, 언어지식, 도형이해력, 도표판독법, 전기, 영어, 운산시험, 지각속도 
차량 운전병의 경우 도구, 도형, 전기(물리) 등이 반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

 

특기 적성 검사의 경우 특기 분류에 해당하므로 기훈단 성적에 반영되는 것은 아닙니다.

일반병은 각 특기 성적에 따라 3지망까지 보직을 지원하게 되며 특기병들은 특기 내 보직을  3지망까지 지원하게 됩니다.

운전병의 경우 일반차량, 방공포차량, 특수차량, 공병차량, 경장갑차 운전이 있습니다.

 

 


오늘은 공군 기본군사훈련단의 0주차부터 1주차의 훈련일정을 살펴봤는데요. 다음 포스팅에서 2주차와 3주차 훈련 일정을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!

 

 

반응형